공동체 (Gemeinschaft)

Bib02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6월 17일 (월) 04:54 판 (새 문서: {{AU0006}}의 소설 {{A01}} <!--작품소개--> 카프카 사후 발표된 유고작 <어느 투쟁의 기록>에 실려 있는 단편이다. 1920년 9월 초에 집필된 것으...)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프란츠 카프카(Franz Kafka, 1883-1924)의 소설


작품소개

카프카 사후 발표된 유고작 <어느 투쟁의 기록>에 실려 있는 단편이다. 1920년 9월 초에 집필된 것으로 추측되며, 막스 브로트가 제목을 붙였다. “우리는 5명의 친구들이다”로 시작하는 이야기는 어떻게 그들이 친구가 되었는지 설명한다. 어떤 집에서 한 사람이 나와 문 옆에 서고, 이어 두 번째 사람이 구슬처럼 미끄러져 나와 그의 옆에 서고, 이어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사람이 나와 한 열로 죽 늘어선다. 사람들은 이들을 가리켜 한 집에서 나온 사람이라고 하며, 이후 이들은 함께 평화로이 살아가게 된다. 그런데 여섯 번째 사람이 이 공동체에 끼려고 애를 쓴다. 하지만 이 다섯 친구는 그를 귀찮게 여기며 합류시키려 하지 않는다. 그래서 팔꿈치로 그를 밀쳐 내지만 그는 계속 다시 그들 곁으로 다가온다. 카프카는 펠리체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 이야기가 자전적인 성격을 지녔다고 쓴 바 있다. 인간과 접촉하려는 욕구에 얽혀 있는, 피할 수 없는 모순을 표현한 글이다. 국내에서는 1974년 홍경호에 의해 처음 번역되었다(범조사).


초판 정보

Kafka, Franz(1936): Gemeinschaft. In: Max Brod(ed.): Beschreibung eines Kampfes. Novellen, Skizzen, Aphorismen aus dem Nachlaß. Prag: Verlag Heinrich Mercy Sohn, 141.


번역서지 목록

번호 개별작품제목 번역서명 총서명 원저자명 번역자명 발행연도 출판사 작품수록 페이지 저본 번역유형 작품 번역유형 비고


바깥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