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의 전기: 하나의 유희 (Biografie: Ein Spiel)

Root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4월 25일 (목) 13:54 판 (새 문서: {{AU0054}}의 희곡 {{A01}} <!--작품소개--> 막스 프리쉬의 희곡으로 1967년에 집필되고 1968년 2월 1일 취리히 샤우슈필하우스에서 초연되었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막스 프리쉬(Max Frisch, 1911-1991)의 희곡


작품소개

막스 프리쉬의 희곡으로 1967년에 집필되고 1968년 2월 1일 취리히 샤우슈필하우스에서 초연되었다. 극중극 형식으로 전개되는 이 연극에서 행동 연구학자인 한네스 퀴어만은 인생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받는다. 기록원은 그를 과거의 주요 순간으로 인도하면서 이제는 행동을 달리함으로써 전기를 바꿀 수 있는 선택권을 부여한다. 7년 만에 결혼 생활이 파탄 난 아내 “앙투아네트가 없는 전기”에 대한 퀴어만의 소원으로 인해 그녀와 처음 만난 날 밤에서 새로운 출발이 거듭 시도된다. 그런데 퀴어만의 처신에만 변화의 가능성이 주어져 있고 그의 인격/자아는 계속 그대로이기에 그의 생은 매번 같은 전기를 쓰게 된다. 퀴어만은 권총으로 자살을 하려다가 앙투아네트를 쏜다. 기록원은 이야기를 다시 되돌려 일 년간 퀴어만이 독립한 앙투아네트의 그늘 속에 살게 한다. 퀴어만은 병원에 입원하여 자신이 암에 걸린 것을 알게 된다. 이 연극은 프리쉬의 중심 주제 중 하나인 인간의 정체성 변화의 가능성 또는 불가능성을 다루고 있는데, 주인공은 자신의 인생 흐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불가능함을 보여준다. 프리쉬는 이 드라마를 코미디라고 명명했지만, 줄거리가 긍정적인 결말로 향하는 고전 희극의 구조에서 벗어나 오히려 그로테스크하고 역설적인 흐름의 희극적 성격을 보여주기에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희비극에 가깝다. 국내에서는 1976년 이남복에 의해 처음 번역되었다(한국연극).


초판 정보

Frisch, Max(1969): Biografie: Ein Spiel. Frankfurt a. M.: Suhrkamp.


번역서지 목록

번호 개별작품제목 번역서명 총서명 원저자명 번역자명 발행연도 출판사 작품수록 페이지 저본 번역유형 작품 번역유형 비고


바깥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