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밤 (Sommernacht)

Bib02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6월 17일 (월) 01:25 판 (새 문서: {{AU0015}}의 시 {{A01}} <!--작품소개--> 고트프리트 켈러의 시로 1847년 “Nachtgesänge”(밤의 노래들)의 일부분으로 처음 출판되었다. 1연 8행, 4...)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고트프리트 켈러(Gottfried Keller, 1819-1890)의 시


작품소개

고트프리트 켈러의 시로 1847년 “Nachtgesänge”(밤의 노래들)의 일부분으로 처음 출판되었다. 1연 8행, 4연의 시로 4운각의 약강격 운보를 보여준다. 각 연의 1, 3, 5, 7행에는 음절이 하나 덧붙여져 여성운의 카덴차가 나타나며, 각 연의 4행이 교차운으로 연결되기에 각 연은 의미상 두 부분으로 나뉜다. 1연에서 시의 화자는 여름밤에 잘 익은 곡식이 “황금빛 바다”처럼 물결치고 있다며 가히 낭만적인 장면을 묘사한다. 2연에서는 여름밤 환한 별빛 아래에서 은빛 낫들이 황금빛 곡식을 베어주는 자기 고향의 오랜 미풍양속을 다소 신비롭게 묘사한다. 그것은 젊은 총각들이 일할 사람이 없는 과부나 고아의 밭에 가서 “축복의 수확”을 해주는 관습이라고 3연은 설명한다. 4연에서는 그런 수확의 노동을 젊은이들이 여름밤에 벌인 “한바탕 놀이”, 축제로 표현한다. 그리고 시원한 여름밤의 이 놀이는 낮에 젊은이들이 자신의 밭에서 해야 하는 고된 노동과 대비되면서 시는 끝난다. 젊은이들이 과부나 고아의 밭을 골라 밤새 대신 수확을 해주는 스위스, 작가 고향의 오랜 미풍양속에 대해 노래한 이 시는 국내에서는 1980년 김광규에 의해 처음 번역되었다(탐구당).


초판 정보

Keller, Gottfried(1847): Ⅱ. Sommernacht. Aus den Nachtgesängen. In: Lyrische Blätter. Ulm: H. Müller’s Buchhandlung, 74-75.

<단행본 초판>Keller, Gottfried(1851): Sommernacht. In: Neuere Gedichte. Braunschweig: Vieweg.


번역서지 목록

번호 개별작품제목 번역서명 총서명 원저자명 번역자명 발행연도 출판사 작품수록 페이지 저본 번역유형 작품 번역유형 비고


바깥 링크